휴대폰의 서클투서치(circle to search) 기능에 대한 설명입니다. 삼성전자에서 선보인 이 기능은 사진이나 물건 등 어떤 대상에 손가락으로 표시만 해 주면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는 기능입니다.

서클투서치(circle to search)란?

저는 처음 이 기능을 보고 마치 신세계를 접하는 듯한 착각에 빠졌었습니다. 도대체 휴대폰 기능이 어디까지 갈 것 인지에 대한 놀라움입니다.

과거 휴대폰 초창기에는 어느 곳에서는 전화를 걸거나, 받을 수 있다는 것 만으로 많은 사람들의 감탄을 자아냈습니다. 그렇게 오래된 이야기가 아닙니다.

당시에는 휴대폰 기종에 따라 안 터지는 장소나 기종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나왔던 휴대폰 이름도 ‘아무 때나 터진다’는 애니콜을 비롯해, ‘걸면 무조건 걸린다’는 걸리버라는 이름이 있을 정도였습니다.

그랬던 것이 문자 보내기 기능이 추가 되더니, 급기야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휴대폰은 더 이상 전화기라고 볼 수 없을 정도로 어마어마한 기능들이 탑재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 제가 오늘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 것은 서클투서치라는 기능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어떤 제품이나 꽃, 식물 등을 알고자 할 때, 구글랜즈를 사용했었습니다.

그런데 구글랜즈는 앱을 설치해야 하는 등 약간의 번거로움과 제약이 따랐지만, 서클투서치는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단순하고 편리하면서, 구글랜즈 이상의 성능을 발휘한다는 데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간단하게 동영상이나 사진, 제품 문구, 외국어 팜플렛 등에 카메라만 대고 홈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그 대상에 대한 각종 정보를 비롯해 번역까지 완벽하게 해 주는 기능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인터넷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복사 방지 기능도 무색하게 만들며, 각종 브로슈어에 적힌 문구도 쉽게 텍스트로 만들어 줍니다.

여기가 어디였더라?

그러면 먼저 내 휴대폰에 있는 사진 중 하나를 선택해 어디서 찍은 것인 지와 어떤 곳이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서클투서치(circle to search) 장소 확인
서클투서치(circle to search) 장소 확인

제 휴대폰 갤러리를 보니, 위와 같은 사진이 있었습니다. 대체 ‘여기가 어디인지’ 모른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서클투서치입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내 휴대폰 화면
내 휴대폰 화면

휴대폰 화면 맨 아래 보면 ①타원형 모양의 홈버튼이 보입니다. 지그시 눌러 줍니다. 그러면 위 사진이 흐릿해 지게 되는데, 그 상황에서 ②과 같이 손가락을 대충 그려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검색결과

신기하지 않습니까! 손가락으로 그렸을 뿐인데, 위와 같은 정보가 나옵니다. 이 뿐만 아니라 파로호에 대한 지도 정보 등 현재의 날씨까지 알려 줍니다.

이런 생각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어느 지인이 ‘놀러 갔다 온 것을 자랑하기 위해’ 사진은 내게 보냈다면 위 기능을 이용해 ‘어디 다녀 오셨구만!’ 이라고 한다면 놀랄 것입니다.

카메라 기능을 이용한 정보 추출

방법은 위에 설명한 카메라 속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단지 어떤 대상에 휴대폰 카메라를 대고(찍지는 마시고), 홈버튼을 가볍게 눌러 줍니다.

그러면 화면이 고정되면서 흐릿해 지는데, 그때 손가락으로 그려 주었을때, 대상이 상품이면, 가격과 파는 곳, 이름 등 다양한 정보가 나타납니다.

어느 집에 갔더니, 꽃이 무척 예쁜겁니다. 그럴 때 주인에게 ‘이 꽃 이름이 뭐예요?’라고 묻는다면 ‘촌스러워지는 세상’이 된 것 같습니다. 위 기능을 이용하면 묻고 답변을 기다리는 것보다 빠르며, 꽃 주인보다 정확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이와 같은 기능이 가능할까요? 원리는 간단합니다. 우리가 손가락으로 대상의 범위를 정해 주면 AI가 똑같거나 비슷한 장소와 특징을 빠르게 검색해 결과를 내 놓은 것입니다.

그렇기에 알고 싶은 대상의 특징을 그려주는 것이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비슷한 곳을 보여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중국 매화를 실험으로 했을 때, 조팝꽃 또는 앵두꽃으로 알려주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유는 사진의 정확도가 떨어졌거나, 특징을 살리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서클투서치(circle to search) 카피, 번역기능

인터넷 서핑을 하다 보면, 어떤 문구를 복사해야 할 상황도 있을 것입니다. 작성자가 카피 방지를 걸어 두었다면 난감해 집니다. 그럴 때 아래와 같이 하면 간단해 집니다.

복사 예시 이미지
복사 예시 이미지

위 이미지는 제가 운영하는 팩트파인더라는 또 다른 블로그 화면 일부입니다. 이 블로그 글이 ‘카피방지’가 되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귀하가 필요한 부분은 붉은 선으로 동그랗게 표시된 부분입니다.

이럴 때, ①홈버튼을 길게 누르면 화면이 흐릿하게 변합니다. ②와 같이 손가락으로 복사가 필요한 범위를 그리게 되면, 아래 화면에 복사/번역 화면이 나타납니다. 복사를 선택한 후 메모장 등에 붙여 넣기 하면 카피 방지도 간단히 해결 됩니다.

외국어로 된 인터넷 문구나 팜플렛 내용 또한 위와 같은 방법으로 번역을 통해 손쉽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클투서치(circle to search) 기능이 안 될때

아쉽게도 모든 안드로이드폰에서 이 기능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삼성 갤럭시24 시리즈가 기본이지만, 갤럭시 23이나 그 이하 버전의 기기에서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1. 휴대폰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일 이 버튼이 보이지 않다면 손가락으로 휴대폰 화면 맨 위에서 아래로 긁어 내리면 나타납니다.
  2. 설정을 클릭했다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해 업데이트를 실행해 줍니다.
  3. 확인을 하려면 설정-휴대전화 정보-소프트웨어 정보를 순서대로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휴대폰 소프트웨어 정보
휴대폰 소프트웨어 정보

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One UI 버전입니다. 이 버전이 6.1 이상일 때, 서클투서치(circle to search)기능이 가능하다는 것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소개한 방법대로 업그레이드를 했는데 버전이 6.1이 되지 않는다면 ‘삼성에서 추후 새로운 업그레이드 버전을 내 놓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이상과 같이 안드로이드 폰 서클투서치(circle to search) 중 사진 그리기를 통한 정보 확인 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