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스팸 직접조치 해결 방법 – 수익형 블로그 성장 일기 여덟 번째 이야기
퓨어스팸 직접조치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흔한 경우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퓨어스팸 문제가 발생하면 심각해집니다. 그 이유 및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퓨어스팸 직접조치란 해괴한 용어 등장

지난해 8월, 괜찮은 도메인을 확보했었습니다. 낙장 도메인을 말하는 것입니다. 괜찮은 도메인이란 제가 봤을 때 그렇다는 것입니다. 설명의 편의를 위해 그 도메인을 abcde.com이라 하겠습니다.

낙장 도메인을 구입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이 도메인과 페이지 점수 등 스팸스코어 비율일 것입니다.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가 websiteseochecker 입니다.

위 사이트를 통해 확인한 abcde.com 도메인 지수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도메인 지수 체크이미지
도메인 지수 체크 이미지

왜 괜찮은 사이트로 보인다고 했는지 위 이미지를 보면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일단 URL 길이가 짧습니다. 확장자(com)를 제외한 5자로 이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섯자의 단어 의미도 있었습니다. 포르투갈 언어지만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상당히 포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 다음 DA점수와 PA점수가 각각 21점과 22점입니다. 이 점수가 지나치게 높다면 조작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10~20점 정도라면 정상적 운영에 의한 점수로 볼 수 있습니다.

왜 이 점수에 연연하는가 하면, SEO 관련 이전 상황을 그대로 이어 받을 수 있다는 계산 때문입니다. 특정 포스트를 작성했을 때, 구글 검색 상위 노출이 용이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 다음에 확인한 것이 도메인 이력입니다. 어떤 도메인 과거 이력은 wayback machine사이트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확인 결과 이 도메인은 일본 사람이 결혼정보 블로그를 운영했던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테마는 제너레이트프레스였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도메인으로 결혼 정보 회사 블로그를 2년 정도 운영해 왔다면 일부러 백링크 작업을 하지 않았을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 목적이 아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SS(스팸 스코어) 비율이 1%로 나와있었습니다. 스팸 비율 1%는 기본입니다. 새(new) 도메인을 만들었을 때 확인해도 1%입니다. 이 비율이 10%가 넘어가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괜찮은 도메인이 낙장으로 처리됐다는 것은 좋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도메인 연장 등록 기간을 일실했거나, 사업의 포기에 따라 도메인 연장을 하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퓨어스팸 직접조치는 해결 불가인가!

‘참 운이 좋은 날이다’라는 생각에 가비아를 통해 예약등록을 마쳤고, 38,500원을 내고 어렵지 않게 abcde.com도메인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웹호스팅과 워드프레스 설치를 마치고, 구글 서치콘솔 설정을 했는데, 아래와 같은 이상한 메시지가 뜬 것입니다.

퓨어스팸 직접조치 이미지
퓨어스팸 직접조치 이미지

이게 뭔가요? 생전 듣지도 보지도 못한 메시지, 퓨어스팸. 내용을 보니 그다지 유쾌하지도 않았습니다.

메시지를 보면 ‘문제 1개가 감지됨. 직접 조치의 영향을 받은 페이지는 표시 기능이 제한되거나, 순위가 낮아지거나, google 검색 결과에서 삭제될 수 있다.’ 입니다.

아래에는 친절하게 다음과 같은 설명이 있습니다. ‘사이트의 페이지가 의미 없는 말 자동생성, 클로킹, 다른 웹사이트의 콘텐츠 스크랩 등의 공격적인 스팸 기술을 사용하거나 google의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반복적으로 또는 심각하게 위반하는 것으로 보인다. 모든 페이지에 영향을 미친다.’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해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위 메시지는 썩 달가운 내용이 아닙니다. 특정 포스트 또는 전체 글이 구글 검색 결과에서 삭제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실험을 해 볼 필요가 있었습니다. 글을 다섯 꼭지 정도 작성한 후 ‘서치콘솔 URL검사‘를 마친 후 기다렸습니다.

색인되지 않은 결과 화면
색인되지 않은 결과 화면

구글 검색창에 ‘site:abcde’를 넣으면 색인 결과가 나와야 하는데, 열흘이 넘도록 낚시하는 도깨비 아저씨 그림만 보였습니다. 도깨비 아저씨에게 영 물고기가 물릴 것 같지 않기에 구글 측에 정중하게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나는 abcde.com 도메인이 꼭 필요해서 구입했다. 전 사용자의 어떤 행위로 인해 퓨어스팸이 적용되었는지 나는 알 도리가 없다. 선처를 해 달라’

2주 후, 구글에서 답변이 왔습니다.

구글로 부터 받은 메시지
구글로 부터 받은 메시지

위와 같은 같은 메시지를 아마 10회 이상 받았을 겁니다. 인간적인 호소도 해 보고, 과거 기록 삭제 등 내 능력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다 해 봤지만, 매번 똑같은 내용으로 거부됐습니다.

퓨어스팸 직접조치 드디어 해결

거부 메시를 자세히 보니, (무턱대고 해결해 달라는 메시지를 보낼 것이 아니라) ‘콘텐츠에 필요한 변경사항을 적용한 이후에 새로운 재검토 요청을 해 봐라‘라는 글에 주목했습니다.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다시 워드프레스를 세팅하고, 약관과 개인정보처리방침 페이지를 추가한 후 문의 게시판도 만들었습니다. 이 사이트는 지속적으로 운영할 의지가 있음을 어필한 것입니다.

이후 글을 5개 정도 올린 후, 다시 한번 해결 요청을 했습니다. 그로부터 2주 정도 지난 5월3일 구글로부터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았습니다.

퓨어스팸 해결 메시지
퓨어스팸 해결 메시지

드디어 퓨어스팸이 해결되었습니다. 도메인을 구입한 지 290일 만입니다. 퓨어스팸 후유증이 아직 남아서 인지 하루가 지난 오늘까지 서치콘솔 인덱스 처리는 되지 않지만, 조만간 정상적인 상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퓨어스팸 해결을 어떻게 했는지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1. 무턱대로 해결 요청을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2. 본인의 어떤 행위로 퓨어스팸 적용이 됐다면, 원인을 해결한 후 요청을 해라.
  3. 도메인 전 사용자(낙장 도메인 경우) 행위 때문이라면 사이트를 정상적으로 운영하면서 사이트 운영의 지속 가능성을 보인 후 요청해라.
  4. 퓨어스팸 해결은 구글봇이 아닌 직원이 다룬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상으로 퓨어스팸 직접조치 해결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