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스캔 기능 바로알기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휴대폰이 사무자동화 영역까지 들어오면서 손쉽게 이미지를 PDF파일로 만들거나, FAX로 보내는 기능이 쉬워 졌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문서 또는 사진을 이미지나 PDF 화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핸드폰 스캔 설정 및 스캔 방법

과거엔 문서를 스캔하려면 별도의 스캐너라는 장비가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핸드폰만 있다면 쉽게 문서나 사진 스캔을 통해 이메일이나 FAX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별도의 앱 설치 없이 핸드폰의 기본 기능만으로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앱을 설치할 경우, 휴대전화 용량 손실을 비롯해 많은 앱의 설치는 시스템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 핸드폰으로 스캔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1. 핸드폰에 있는 카메라 앱을 클릭합니다.
  2. 카메라 앱의 왼쪽 위에 보이는 설정버튼(톱니바퀴 모양)을 누릅니다.
  3. 문서 및 텍스트 스캔 버튼을 활성화 시켜 줍니다.
  4. 아래 그림과 같이 사진촬영 화면의 카메라 해상도를 9:16으로 변경해 줍니다.
휴대폰 사진 해상도 설정
휴대폰 사진 해상도 설정

위 해상도 설정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현재 TV나 컴퓨터 모니터, 휴대전화 등의 기기 표준 해상도는 16:9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가로로 촬영할 때 이미지 해상도를 말합니다.

역으로 세로로 촬영하려면 그 반대인 9:16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보통 일반적인 서류들이 가로 폭은 좁고 세로는 넓기 때문입니다.

5. 위와 같은 상태에서 스캔 대상 종이 또는 물건에 휴대폰 카메라를 가져다 대면 아래
와 같이 노란선이 나타납니다.

핸드폰 스캔 기능 화면
핸드폰 스캔 기능 화면

위 화면을 보면 ①과 같이 노란색 박스가 보입니다. 스캔 영역 설정 구간입니다. 휴대폰을 움직여 스캔 영역을 맞춘 후, ③버튼을 누르면 지정된 영역만 촬영됩니다.

만일 ②을 클릭했을 경우 사진으로 찍히기 때문에 이 부분만 주의해 주시면 됩니다.

6. 아래의 스캔 – 저장 버튼을 차례로 누르면 갤러리에 저장됩니다.

핸드폰 스캔 기능과 일반 사진의 차이 및 PDF저장

휴대폰 카메라 기능으로 사진을 촬영했을 경우, 대상에 비친 그림자 등이 그대로 찍히게 되지만, 휴대폰 스캔 기능을 이용하면 그림자나 잡티가 찍히지 않게 됩니다.

간혹 관공서 등지에서 이미지가 아닌 PDF파일을 요구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이미지 화일을 간단히 PDF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1. 휴대폰 갤러리에 들어갑니다.
  2. 조금 전에 스캔한 파일을 선택합니다.
  3. 우측 상단의 점 세개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맨 아래에 있는 인쇄를 누릅니다.
  5. 상단의 프린터 선택을 누른 후, PDF 파일로 저장을 클릭해 저장합니다.

휴대폰에 저장된 PDF 화일 찾기

그러면 좀전에 PDF로 저장한 파일이 어디에 있을까요? 갤러리 폴더를 아무리 찾아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 파일은 자동으로 내 파일 폴더로 옮겨졌기 때문입니다.

내 파일 폴더를 못 찾겠다면, 휴대폰 검색창에 ‘내 파일‘이라고 입력하면 볼 수 있습니다. 내 파일 폴더 안의 저장 위치는 최근 파일 폴더에서 찾으면 편리합니다.

만일 PDF를 만든 지 오래됐다면, 문서 폴더에서 찾으면 됩니다. 워드파일이나 한글파일, PDF화일 등은 모두 문서로 분류돼 문서 폴더에 저장됩니다.

파일이름 변경하기

휴대폰으로 생산한 이미지나 동영상, 문서 파일 이름은 기본적으로 날짜와 시간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문제는 일일이 열어보지 않으면 구분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파일이름을 바꾸어 저장해 두는 것이 문서(또는 사진)특징 파악이나 검색에 용이합니다. 중요한 파일은 이름을 바꾸어 저장해 두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1. 내 파일 폴더에서 해당 파일을 길게 누릅니다.
  2. 맨 아래 좌측 점 세개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파일 이름을 본인이 기억하기 쉽도록 한글로 입력합니다. 주의할 것은 확장자를 변경했을 경우, 파일이 열리지 않을 수 있으므로, 손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과 같이 핸드폰 스캔 기능 바로알기에 대한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Similar Posts